한빛변리사학원 공식 블로그 새창열기 한빛변리사학원 인스타그램 새창열기 한빛변리사학원 공식 유튜브 새창열기
 

 

지식재산능력시험(IPAT)란?

[토익시험이 어학능력시험이라면, IPAT 시험은 한국을 대표하는 지식재산(Intellectual Property) 능력검정시험입니다.]
- 발명진흥법상 특별기관인 한국발명진흥회(Korea Invention Promotion Association)에서 주관하는 유일한 지식재산능력 공인시험입니다.


 

[공공기관이 주관합니다.]
- 특허·상표 등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고 있는 특허청의 산하기관인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, 시행하고 있습니다.


 

[지식재산권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.]
- 고등학생, 대학생 뿐만 아니라 직장인, 연구원, 대학원생, 디자이너, 발명가 등 IP분야에 종사하고 있거나 하고자 하는분, 아이디어를 권리화하고자하는 분 등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.


 

[기업체 · 연구소 등 IP 관련기관에서 활용 가능한 실무능력 측정에 중점을 둔 시험입니다.]
- 기존의 유사시험에서 보여지 듯 단순 암기 위주의 보편적인 문항 보다는, 다양한 영역에서 여러 접근 방법을 통해 종합적이고 실무적인 문제로 구성해 현업적용도가 매우 높습니다.


 

[합격과 불합격이 없는 '지식재산능력시험'입니다.]
- 합격과 불합격이 있는 자격증 시험이 아닌, 영어의 TOEIC처럼 지식재산분야의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.


 

[시험점수 및 등급체계 : 총 60문제 990점 만점]


 

ㆍ1급 (900점 이상) - 전문가 수준의 지식재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, 이해와 활용능력이 최고급 단계입니다.
ㆍ2급 (800~899점) - 준전문가 수준의 지식재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, 이해와 활용능력이 고급단계입니다.
ㆍ3급 (700~799점) - 우수한 수준의 지식재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, 다양한 범위의 지식재산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.
ㆍ4급 (600~699점) - 보통 수준의 지식재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, 지식재산 전문가와 협력하여 한정된 범위 내에서 지식재산 업무를 수행할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.

ㆍ5급 (500~599점) - 기본 수준의 지식재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, 지식재산 전문가와 관련업무수행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지식재산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.

ㆍ6급 (400~499점) - 지식재산 분야에 입문하는 단계의 수준에 해당하는 지식재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.

ㆍ7급 (300~399점) - 일반 상식 수준의 지식재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.
ㆍ무급 (299점 미만) - 지식재산 관련 지식의 이해 및 활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.

 
이달의 개설강좌
한빛독서실 신청하기